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허리디스크 수술을 하기까지. -3부-
    리뷰쓰기 2011. 6. 30. 22:34

    - 위 그림은 그냥 퍼온겁니다. 별 의미는 없어요 -


     회사에서 제공하는 가정의 달 선물중에 5만원을 더 추가해서 자전거를 선택했다. 자전거를 타고 취미생활겸 운동을 병행할 생각이었다. 6월에는 그렇게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6월5일 자전거를 타고 왕복 30km 정도 거리의 한강여의도공원까지 갔다왔다. 6월11일도 마찬가지로 한강까지  나갔는데 이번엔 좀 더 멀리 방화대교까지 갔다왔다. 허리가 아프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생각해보면 이때 허리에 무리가 간거같다.

    6월13일. 출근했는데 오전내내 허리가 뻐근한게 가만히 앉아있기가 힘들었다. 오후에는 그 정도가 더 심해졌다. 지하철을 의자에 앉아서 퇴근하는데도 눕고 싶을 정도로 허리가 쑤셨다. 간신히 집에 도착해서 누웠는데 허리에 통증이 더 심해졌다. 누웠다가 일어나기가 힘들정도였다. 이래저래 힘겹게 저녁먹고 씻고 바로 잠자리에 들었다. 평소같았으면 새벽1시는 되야 잠이 들지만 아플때는 자는게 최고라는 생각이었다. 자고 일어나면 안아프겠지라는 생각.

     6월14일. 잘때는 통증을 못느끼는건지 잠에서 깨자마자 허리가 부러질듯이 아펐다. 앞뒤양옆 어느 방향이든 조금만 움직여도 칼로 쑤셔대는 듯한 통증이 왔다. 출근하려고 몇번이나 일어나기를 시도했지만 시도할때마다 고통이 더 집중적이고 깊숙히 빠고 들어왔다. 임과장님과 양대리님에게 전화를 걸어 사정을 말하고 바로 휴가를 냈다.

     오전내내 발버둥을 치다가 병원에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아무리 아프다고해서 꼬질꼬질한 모습은 안되기 때문에 화장실에 기어가서 눕다시피 한 자세로 머리도 감고 세수를 했다. 바지를 입는데 바지에 발을 넣기까지 15분이 걸렸다. 양말을 신는데도 30분이 걸렸다.  집밖을 나와서 절룩거려가며 벽을 짚으면서 집에서 5분거리인 고대구로병원으로 갔다.
     고대구로병원에 도착했더니 초진신청서를 작성해야 했다. 3차의료기관이라 1,2차 병원의 소견서가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일단 정형외과 접수창구로 갔다. 소견서가 필요하다고 했다. 신경외과로 가보라고 했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소견서가 필요하다고 했다. 재활의학과에 가면 소견서 없이도 될거라고 가보라고 해서 갔다. 하지만 예약이 꽉차 진료를 받으려면 4시간은 기다려야 했다. 어떻게 해야하나 잠시 고민도 하고 바닥에 드러눕고만 싶은 충동도 들었다. 몇분을 고민하다가 일단 병원밖으로 나왔다. 바로 앞에 OO정형외과가 보였다. 거기로 들어갔다.
     OO정형외과에 들어갔을때는 이미 허리가 2~3번은 끊어졌다 붙었다 한듯 고통은 절정에 달해 있었다. (하지만 나중에 있을 오른쪽 다리 고통에 비하면 이정도는 참을만한 정도일뿐이었다.)

     개인병원이라 급방 진료할수 있을거라 가볍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사람이 많았다. 한 10명정도의 사람이 대기하고 있었다. 내 차례가 되어서 역시 엑스레이를 찍고 의사를 만나러 들어갔다. 그동안의 간단한 치료이력을 말하고 침대에 누워서 내 허리상태를 진단했다.
     엑스레이상에서는 오히려 디스크라고 의심이 들지 않을 정도로 표준적인 척추 엑스레이사진이었다. 내눈에도 그랬고, 의사도 엑스레이상으로는 깨끗할 정도라고 했다. 하지만 진단시에 왼쪽다리는 완전히 멀쩡해서 누운상태로 들어도 통증하나 없었고, 오른쪽 다리는 들자마자 10도 각도에서 통증이 쏟아졌다.
     혈관주사 처방과, 물리치료, 약처방이 내려졌다. 
     
    6월 15일. 좀 나아졌나 싶어서 출근을 했다. 하지만 나아진게 아니었다. 허리디스크는 계속 악화되고 있었던 것이었다. 병원을 헤매고 다녔다고 말씀드리자 윗분들이 그럴때는 응급실을 통해서 가지 그랬냐며, 병원이용방법을 말해줬다.
     6월 16일. 이제는 통증이 허리뿐만이 아니라 오른쪽 다리 전체적으로 저리고 쑤셨다. 오히려 허리는 덜해졌는데 오른쪽 다리가 터질것같이 칼로 쑤시는 듯한 통증이 몰려왔다. 무릎을 세우고 엎드려서 누워있으면 잠시 덜했다가 잠깐이라도 일어나면 다시 강하게 몰려왔다. 마치 무슨 스위치라도 달린것처럼 상체를 숙이면 덜했다가 세우면 고통이 강해졌다.

     다시 회사에 휴가를 냈다. 화요일날의 요령을 되세겨 간신히 머리를 감고 세수까지 했다. 허리가 덜 아프니 옷입기는 수월했다. 하지만 서있고 30초가 지나자 다리가 터질듯히 아펐다. 통증이 가라앉을까 싶어 오전 10시까지 누워있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고대구로병원 응급실을 가려고 집을 나섰다. 현관문을 잠그고 나니 오른쪽 다리에 다시 통증이 심해졌다. 다시 열고 들어와서 다시 엎드려 누웠다. 
     다시 현관문으로 나가고, 들어오고, 나가고 들어오기를 5~6번을 반복했다. 도저히 못움직일정도라서 정말 심각하게 119를 부를 생각까지 들었다. 하지만 고대구로병원은 정말 5분거리밖에 안되는 집앞에서는 코앞거리라서 119를 부르는건 그 통증이 오는 와중에도 민폐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한번 이를 악물고 현관문을 잠그고 계단을 내려와 집앞 길까지 내려왔다. 다리가 터질거 같아서 길바닥에 업드러눕다싶이 기대어 쉬면서 조금씩 큰 길가로 나왔다. 근데 거기까지가 한계였던건지, 정말 더이상은 칼로 쑤시고 불이 붙어 타버릴거 같은 오른쪽 다리를 어떻게 주체할수가 없었다. 119를 부르려고 전화기를 드는데 앞에 택시가 지나갔다. 30m 도 안되는 거리를 택시를 잡아타고 고대구로병원 응급실로 갔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