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허리디스크 수술을 하기까지. -4부-
    리뷰쓰기 2011. 7. 1. 01:49


    - 위 그림은 그냥 퍼온겁니다. 별 의미는 없어요 -


    고대구로병원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다리를 절고 있는 날위해 안내하시는 분이 휠체어를 내어줬다. 휠체어에 앉으니 그나마 통증이 덜했지만 그래도 견디기 어려운 정도였다. 응급실에서는 간단히 몇가지를 물어보더니 재활의학과에 외래로 올려보내주겠다고 했다. 난 그렇게 해달라고 했다.

     재활의학과에서 의사를 만나 진료를 받으니 역시 허리디스크라고 하면서, MRI를 찍어보자고 했고, 나도 통증의 심각성을 느끼고 MRI를 찍겠다고 했다. 오늘 당장은 MRI예약이 다 차서 안되겠다고 해서 물리치료를 받고 MRI예약을 잡고 혈액검사를 위해 피뽑고 소변검사준비까지 마친후 나왔다. 물리치료를 받으니 조금은 견딜만 했으나 그래도 통증이 심해서 고대구로병원을 나오자마자 다시 그앞 OO정형외과로 들어갔다. 혈관주사를 맞고 또 물리치료를 받고 나왔다.


    6.17 
     고대구로병원에서 MRI를 찍고 오후에는 출근했다.


    6.21  
     오전에 OO정형외과에가서 물리치료를 받고, 혈액검사결과와 MRI 결과를 확인하러 고대구로병원에 다시 방문했다 재활의학과 의사가 내 MRI결과를 보는 표정이 심각했다. 인터넷을 통해서 허리디스크 MRI사진을 많이 봐뒀었는데 내 MRI 결과가 가장 심각했다. 이건 그냥 척봐도 허리디스크였고, 그 정도가 심해서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이상할 정도로 보였다.

     그렇다! 내 극심한 통증은 MRI결과로 볼때 정상적(?)이었던 것이다.
     재활의학과 교수가 그자리에서 바로 소견서를 써주며 신경외과 박윤관교수한테 가보라고 했다. 신경외과가서 박윤관교수님하고의 진료 예약을 잡았다. 6월 23일 오전 11시15분.


    6.23 
     오전 11시 15분, 고대구로병원 신경외과에 도착해서 대기했다. 대기하는 동안 기계로 혈압측정을 해서 간호사에게 전해줬다. 그리고 곧 박윤관 교수님을 만났다. 처음오셨냐는 말에 재활의학과에서 소견서 써주면서 여기로 가보라고해서 왔다고 말했다. 내 MRI사진을 보더니 바로 수술을 해야 할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한마디 더  

     '운동으로 어떻게 해볼려는 쓸데없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그래! 내 상태는 이미 운동으로 어떻게 해볼단계는 지난거였다!! ㅠㅠ 
     궁금한거 몇가지를 물어봤다. 수술날짜는 언제냐 재발율은 어떻게 되냐, 얼마나 입원해야 하냐, 허리디스크중에 다른 부분은 괜찮은거냐 등등.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다. 수술날짜는 6월 27,28일중 하루가 될거라고 했고 입원은 6월 26일에 입원수속을 밟아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입원하려면 반드시 보호자와 같이 와야된다고 했다.


    6.26
     26일 오후 6시쯤 어머니와 함께 와서 입원절차를 밟았다. 그때까진 아직 수술을 언제하게 될지 몰랐고, 병실에 와서 대기하고 있자 투명한 수액의 링겔을 꽂아줬다. 엑스레이도 찍었다. 주치의에게 설명을 듣고 보호자의 수술동의서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 주치의가 밤11시쯤 온다고 해서 어머니가 그때까지 기다릴수 밖에 없었다. 밤12시 이후부터는 금식이래서 서둘러 빵하고 우유를 사다 먹었다.


    6.27 
     아침부터 대기하고 있는데 다행히 수술이 빨리 잡혔다. 오전11시에 수술하러 들어갔다. 전신마취를 하러 들어갔는데 왼팔에다가 흰색 주사를 놓는것을 보았다. 주사가 반쯤 들어가고 있을때 정신을 잃었다.

     내 이름을 부르며 일어나라고 하는 소리에 조금씩 정신이 들었다. 산소마스크가 씌워져 있어서 산소를 마시고 있는거 같긴 했는데 느낌이 매퀘해서 산소마스크를 벗어버렸다.

    수술은 오전11시에 들어가서 오후3시에 나왔다. 전신마취1시간, 수술1시간, 회복실2시간인듯 싶다. 정신이 몽롱한 상태로 병실로 돌아왔다. 돌아오고나서 보니 소변줄이 끼워져 있었고 등에도 작은 튜브를 통해 연결된 피주머니가 있었다. 정신도 없고, 몸도 꼼짝하기가 어려워서 그대로 잤다.

     어차피 화요일 저녁때까지는 금식이었다. 그렇게 월요일 첫날은 꼼짝하지 않고 누워있었다. 내 자취집이 가까워서 낮에는 어머니가 병간호 하시고 밤에는 자취집에가서 자고 오시라고 했는데 이날은 수술한날 간호하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하냐며 간호사가 어머니를 못가게 말렸다. 병간호하시는 어머니가 힘드신게 더 미안했다.


    6.28
     월요일에는 마취기운에 비몽사몽해서 못느끼던 허리의 피주머니가 느껴지기 시작해서 허리가 배겨오기 시작했다. 허리디스크로 아픈게 아니라 수술한곳에 붙인게 배겨서 허리가 부러질거 같았다. 뒤척여도 힘들고 앞으로 눕기엔 소변줄때문에 힘들고, 이래저래 가만히 누워있기도 힘들었다. 소변줄과 피주머니를 뗄려면 하루는 더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저녁에는 간단히 죽을 먹었다.


    6.29
     다행히 아침에 소변줄을 떼어냈다. 천국이 따로없었다. 그리고 복대를 차고 조금씩 일어서서 걷는 연습을 했다. 처음엔 어지러웠지만 금방 적응이 되어갔다. 수술한 부분이 묵직하고 아프지만 천천히 걸을만 했다. 목욕실에 눕는 의자가 있어서 거기 누워서 어머니가 머리를 감겨주었다. 애기가 된 마냥 세수까지 시켜줬다. 개운했다. 오후에는 피주머니도 떼어냈다.


    6.30 
     어제 너무 걸어다녔는지 허리가 더 묵직했다. 간호사들이 조금만 걸을라고 할때 말들을걸 젊은거 하나 믿고 빨빨거리고 다녔더니 허리가 아펐다. 오전엔 자고 오후에서야 조금씩 걸어다녔다. 복대를 차고 있으면 혼자서도 밥먹는것도 화장실가는것도 무리는 없었다. 하지만 허리를 굽힐수는 없어서, 세수까지는 가능해도 머리감는건 어려웠다. 머리가 감고 싶다.


    7.1
     머리가 너무 간지러워서 어떻게든 감아보려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그냥 허리는 안굽히고 한팔로 버티고 한팔로만 물뿌리고 감으면 될거같아서 감아봤는데 가능했다. 하루종일 병원에서 주는밥 먹고 자고, 가끔씩 놓아주는 항생제맞고, 링겔에서 떨어지는 식염수액 한방울 한방울을 쳐다보면서 보냈다. 산책도 하고 그랬는데 확실히 허리는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더 좋아지는 느낌이다. 아침에 교수님회진때는 괜찮으면 내일 퇴원해도 된다고 했다. 퇴원했다가 실밥뽑으러 다시 월요일에 와야된다고 했는데 퇴원안해도 된다고 그러길래 그냥 일단 안하기로 했다. 어차피 휴가 쓸건 다 썼고, 소독이나, 항생제, 식사문제등의 이유로 더 깔끔하게 치료하고 나가는게 나을거 같았다.

Designed by Tistory.